미국인 애니메이터가 말하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단순한 혹독함이 아니라 [불법적인 가혹함]이다
미국인 애니메이터 헨리 사로우씨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업계에 들어간다는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도쿄로 이주하였다. 그는 스튜디오에 채용되기 위해 충분한 능력을 얻기 위해 4년에 걸쳐, 드디어 목표를 달성하였지만 애니메이션 업계의 노예적인 노동와 같은 노동 조건을 발견했다.
Buzzfeed에서 그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애니메이션 업계는 그저 험한 것이 아니라, 불법적인 가혹함이 있는 업계입니다. 최저임금 따위 전혀 지급되는 일이 없고, 직장에서 구토하거나 병원에 실려갈 때 까지 혹사당합니다.
마감 기한에 맞추지 못할 듯 할 때에는 항상 일을 요구받습니다. 이건 한 달 반을 휴일 없이 논스톱으로 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겠지요.
미국인 애니메이터 헨리 사로우씨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업계에 들어간다는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도쿄로 이주하였다. 그는 스튜디오에 채용되기 위해 충분한 능력을 얻기 위해 4년에 걸쳐, 드디어 목표를 달성하였지만 애니메이션 업계의 노예적인 노동와 같은 노동 조건을 발견했다.
Buzzfeed에서 그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애니메이션 업계는 그저 험한 것이 아니라, 불법적인 가혹함이 있는 업계입니다. 최저임금 따위 전혀 지급되는 일이 없고, 직장에서 구토하거나 병원에 실려갈 때 까지 혹사당합니다.
마감 기한에 맞추지 못할 듯 할 때에는 항상 일을 요구받습니다. 이건 한 달 반을 휴일 없이 논스톱으로 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겠지요.
그것이 지나면 주 6일, 1일 10시간의 노동으로 돌아가는 것이 허용됩니다.
스튜디오에서는 누구도 말을 하지 않고, 누군가와 함께 점심을 먹으러 가거나 하는 일 없이 모두 그저 앉아서 완전한 침묵 속에서 작업을 하고 있기에, 이 상황을 바꾸는 것에는 무관심한 듯 했습니다.]
사로우씨는 나카무라 프로덕션, 스튜디오 삐에로라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일했습니다. 그 동안, 그는 과로와 병으로 세 번 병원을 들락거리게 되었습니다.
놀라야만 할 일입니다만, 그래도 그는 그 경험이 가치가 있는 일이었다고 생각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것은 일본의 애니메이션 프로젝트가 미국의 작품보다 창의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었다고 그는 말합니다.
[뉴욕에서 애니메이터로써 일하고 있었을 때에는 아파트에 살 여유도 있었고, 쇼핑이나 “인생을 보낼”시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 안에 있는 아티스트인 내가 하이퀄리티인 장편 영화/시리즈를 만들고 있지 않다는 사실에 비명을 지르고 있었던 것입니다.
현재, 내 생활적인 면은 경악할 일들 뿐입니다만, 아티스트로써의 나는 완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사로우씨는 Reddit AMA에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열악한 임금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벌 수 있는 금액은, 어느 정도의 프레임 수를 그리는가에 의해 매일 달라집니다.
어느 월요일, 저는 동화용지에 심플한 수정(다른 에니메이터가 그리는 것을 잊은 효과 등)을 40장 정도 그려 150달러 이상 벌 수 있었습니다만, 화요일부터 목요일은 도쿄 구울의 지극히 세밀한 선의 트레이스(역주:따라 그리기), 동화 작업을 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도쿄 구울 자체는 매우 즐거운 시리즈입니다만)
하지만 그것을 하게 되면 나는 하루에 다섯 장 정도밖에 그릴 수가 없어서, 하루의 수입은 12달러 정도가 됩니다.
스튜디오 삐에로에서는 매월 약 1000달러를 벌고 있습니다만, 이전의 “노예적 노동”스튜디오에서는 매월 300달러밖에 벌지 못했습니다.]
BY AMID AMIDI
http://www.cartoonbrew.com/artist-rights/japans-animation-industry-isnt-just-tough-its-illegally-harsh-110074.html
-------------------------------------------------------------------------------------
<댓글>
[Robert Kohrさん]
이건 03년에 내가 스쿨 오브 비주얼 아츠(SVA)를 졸업했을 때에 흥미를 가지고 있던 일이었어.
최종학년이 되어 끊임 없이 꿈을 꾸고 있었고, 프로덕션 I.G.의 [이노센스]에 참가한 저스틴 리치와도 휴가로 뉴욕을 방문했을 때에 면접을 본 적이 있어.
그와 말한 이후, 나는 다른 면을 보게 되었어. 그의 경우는 옆집의 잔디는 푸르게 보인다 같은 거라고 느꼈지.
그 당시, 지브리의 스탭(미국인, 호주인, 유럽인이 몇 명 있던)으로 월 수입이 1200달러였어.
그리고 주의하고 싶은 건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이 크게 쇠퇴하고 있어서, 많은 부분을 아웃소싱하고 있다는 것.
2000년대 초기, 그들은 2배나 많은 시리즈를 만들고, 품질도 그에 맞춰 낮아져 갔지.
이제는 수집가가 45분짜리의 DVD를 50~75달러에 사는 시대는 끝났어.
결국, 나는 하기 싫은 일을 하게 되었지만, 7년 후에 하고 싶었던 일을 할 수 있게 되어 아내나 아이를 가질 수 있게 되었으니 불만은 없어
[Toryさん]
퀄리티뿐만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애니메이션의 타입도 말이지
창의성은 있겠지만 비슷한 애니메이션이 많아지고 있어
[Gray Stanbackさん]
그건 환상이라고 생각해
인터넷 스트리밍 이전에는 최고의 애니메이션만이
수출되고 있었어
「공각기동대」、「카우보이 비밥」、「신세기 에반게리온」
등이 그랬지
지금은 표준 이하의 애니메이션도 일본 국외에서도
바로 볼 수 있게 되었으니까,고품질의 애니메이션이
수출되었던 시대와 비교하면 색다른 건 없다고 생각해
수는 적지만「진격의 거인」,「킬라킬」,「세일러문 리메이크판」
같은 질 좋은 것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비슷한 작품이
범람하고 있는 것에는 주의가 필요하겠네.
[Pedro Nakamaさん]
미키마우스의 팬이라는 이유로 낮은 수당으로 디즈니에서 근무하는 사람들
스타워즈 팬이라는 이유로 낮은 수당으로 ILM(인더스트리얼・라이트&매직)에서 일하는 사람들
오타쿠적인 사고방식은 그만두고 적절한 임금이 지불되어야만 해
[Steve Kaplanさん]
이것은 내가 일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이건 내 동기이기도 하며
이건 내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지
VFX에도 곧…
[Anonymousさん]
애니매틱 회사의 The Third Floor에 있던 누군가도 같은 말을 했었지
임금이 너무 낮으니 대부분의 아티스트가 아직도 부모님과 살고 있다고들 말야
(역주:애니메틱animatic. 영화 제작의 준비단계에 있어, 이전의 그림 콘티에 해당하는 각 커트의 화면 구성 등을 간단한 컴퓨터 그래픽으로 영상화한 것)
[Johnnyさん]
한편으로는, 다른 미국인 애니메이터는 다른 말을 하고 있어
Cindy Yamauchi @cindy560a
My side of story. I'm SAF American working as animator for Studio Pierrot, earning helluva lot more than $100/mnth, never been hospitalized.
내 쪽의 이야기. 난 스튜디오 삐에로에서 애니메이터로 일하고 있는 미국인인데,
한 달에 100달러보다는 겁나 많은 돈을 벌고 있고, 병원 신세를 진 적은 없어.
[Inkan1969さん]
혹시 그것이 부당한 노동 행위라고 해도, 그나 동료 애니메이터는 경찰에 신고하는 방법을 찾지못한 건가?
[Confusionさん]
이 사람은 매우 솜씨가 좋으니 성공할 만 해.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예술을 위해」서
이 곳에 몸을 두는 것은 멍청하다고 생각해
나에게는 보다 적은「예술」、많은「노예 노동」인 듯 들리는데.
현재로서는 그는 그저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하고 있을 뿐.
블로그 기사 댓글
1.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2日 23:45
불법적인게 아니라 그냥 불법임
2. 名無し 2015年03月12日 23:50
뭐, 만화의 신님이라 불린 사람의 공과 죄지.
3. 2015年03月13日 00:02
랄까 일본에도 애니메이션 업계의 블랙은 누구나가 인정하는데 말이지ㅋ
좋아하지 않으면 해 나갈 수 없는 업계의 필두일 테지만,
그렇다 해도 상도를 벗어난 노동환경이지
5.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00:03
>2
아직까지 그것을 질질 끌고 있는 건 뒷 세대의 책임이겠지. 바꿀 마음이 없다는 것 뿐이라는 말이지.
마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의 사고가 일어난 건 거기에 만들어진 GHQ의 책임이라고 말하는 것과같아.
어느 쪽도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긴 시간 동안 바꿀 기회가 있었는데도 보이지 않는 척을한 거지.
6.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00:04
좋아서 하는 직업은 이런 느낌이겠지.
요리인, 예술인, 스포츠 선수, 일러스트레이터.
변호하자면, 10시간 트레이닝하던지 1시간 트레이닝을 하던지,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시간의 노동 급여를 요구해도 어쩔 수 없다는…
10시간 걸려서든 1시간 걸려서든 같은 것을 할 수 있다면 괜찮다는 것.
단지, 애니메이션 회사는 이걸로 적자를 자기 돈으로 메꿀 테니 아래도 요구할 수 없을 테니 말이지.
7. 名無し 2015年03月13日 00:06
>최저임금 따위 전혀 지불되지 않고, 직장에서 구토하거나 병원에 실려가거나 할 때까지 혹사당합니다.
사원이 아니라 하청을 다루듯 하니까, 노동 기준법으로는 최저임금 적용 대상 외인거겠지.
그런 거야. ※1、※3.
9.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00:08
불법인 건 확실하네
게다가 일본인이 아니라 유럽,미국인이라면 틀림없이 발광하겠지
10. 名無し 2015年03月13日 00:08
이걸 개선하지 않으면 단순히 나라의 수치로 끝나지 않고
해외로도 불매운동이 일어날 꺼야
「이 작품을 만들고 있는 회사는 창작자를 학대하고 있으니까 사면 안됩니다」라고
14. 名無し 2015年03月13日 00:15
이건 도제 제도잖아. 즉 이걸 노동으로 생각할 지, 수행으로 생각할 지 인거지.
그래서, 한 사람 몫을 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독립해서 스스로의 이름과 능력을 시험하는 사회에서는 이걸 수행이라고 하지.
21. 名無しの権兵衛 2015年03月13日 00:34
좋은 것에 자원을 집중하지 않으면 말이지.
질 낮은 모에 애니메이션을 줄이면 좋은 거 아니냐.
22. 名無し 2015年03月13日 00:34
「사실」이라면 일본 정부에게도 책임이 있고
임금을 지불하지 않거나 최저임금조차 지키지 않고 있다면 노동기준감독소에 익명으로 신고하면되잖아
그런 말도 나오지 않고, 투덜거리며 불평할 거라면 상당한 M이거나
이 이야기는 거짓말이란 거지
애니메이터의 집단 소송 따위 들은 적 없잖아?
압력이라도 가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은 건가?
24.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00:41
구조적인 문제니까 말이지
애니메이터는 누구를 고소할 것인가.
고용주의 하청 제작 회사도 위에서부터 아슬아슬하게 일을 받고 있는 상태로, 제작회사가 그런 조건으로는 일을 맡길 수 없다고 말하면, 일이 들어오지 않는 것뿐. 그 위도 똑같지.
25.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00:45
※22
전혀 모르고 있네.
익명으로 신고해서 누가 움직이냐?
니가 노동기준감독원의 직원이라고 치고, 증거도 없이 장난인지도 모르는 누군가의 전화나 편지로 어딘가의 회사에 들어가 조사할 수 있냐?
조금만 머리를 굴리면 알 수 있는 거다.
28.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00:48
※15
유럽,미국인이던 어쨌던 현장에 있는 사람이라고
그저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 뿐인 오타쿠보다는 훨씬 발언할 권리가 있다
31. 名無し 2015年03月13日 00:51
사원이 아니라 책상을 빌린 개인사업이었지?
36. 2015年03月13日 00:56
결국 옛날 홍보로써 만들어져 이어지던 시스템이,
작품이 주체가 된 지금도 남아 있다는 거지.
본래에는 1천만이나 2천만으로 할 수 있는 노동량이 아니지만,
스폰서가 낼 수 있는 금액에도 한계가 있어.
제작위원회 방식도 결국 한 회사로는 부담이 크니까 등장한 방식이잖아?
이익의 분배 방법을 바꾸지 않으면 언젠가 망하던가 혹은 바라지 않는 진화를 할 뿐이겠지.
43.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01:24
급료나 권리나 환경에 신경을 쓰는 녀석이 지금의 정보 사회에서 애니메이터 따위는 되지 않아
좋아서 하고 있는 녀석이 알면서 업계에 들어가서는, 열심히 하니까 악순환
50. 名無し 2015年03月13日 01:54
좋아하는 일을 하니까 어쩔 수 없겠지 하고 말해도, 초보에서 장인이 되기까지,
일본의 전통 문화를 지키는 사람은 그런 사람들이야.
힘든 일은 싫다는 사람이 있는 것도 현실이지만, 의욕이 있어도 폐업한 장인으로부터
「먹고 살 수 없으니 그만 둬라」라며 저지당해서 후계자가 줄고 있어.
현장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56. こぶ 2015年03月13日 02:51
30년동안 이런 상태. 무능하다.
외부적인 압력으로 바꿀 수 밖에 없다. 그런 나라야, 우리 나라는・・・。
59.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03:15
나라가 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에 더 힘을 쏟으면 좋을 텐데.
최저한의 생활이라도 할 수 있도록 해 두지 않으면, 어느 새 무너지지 않을까?
해외 애니메이션의 작품성도 높아졌고.
64.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05:47
개인으로도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으니
그럴 생각만 있다면 상황을 바뀐다
그래도 저런 사람들은 이상하게도 직업적으로 그런 건 못해
69. 名無しの権兵衛 2015年03月13日 07:06
애니메이션 업계는 나쁜 의미로 수요와 공급의 밸런스가 맞춰 져 있으니까 말이지
뭐, 결국 일본의 노동 환경이 그런 건지도 몰라
70. 軍事速報の少佐 2015年03月13日 07:06
TV방송의 하청도 같다.
애니메이션 업계의 문제만이 아니라, TV업계도 문제니까 말이지.
제3의 권력으로써, 일본 최대의 이권이야.
71. 名無しさん@ダイエット中 2015年03月13日 07:35
돈이 모이지 않는 업계는 쇠퇴한다.
애니메이션 업계의 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애니메이션 업계는 소멸할 것
73. 名無しの権兵衛 2015年03月13日 07:54
일회용 핫팩의 가격이 일회용 노란 원숭이가 받는 시급보다 높은 것 같네
74. 名無し 2015年03月13日 08:07
자민당이 이 암흑의 업계 자체를 일본에서 내칠 것을 바란다
75.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08:23
이걸로 일본 애니메이션의 실체를 안 해외 팬은 크게 줄겠지
80. 名無しの権兵衛 2015年03月13日 09:45
뭐가 됐든 우선
1쿨 원작인 선전적인 애니메이션을 대량 생산하는 건 그만둬 줬으면 한다
만드는 쪽도 보는 쪽도 썩어
83. 名無し 2015年03月13日 10:04
죄송하지만, 몇 십년간 같은 것을 반복해 온 애니메이션 업계에
자정 작용이 일어날 일은 없어. 죽기 직전까지 몰린 애니메이터를 구할 방법은 단 하나.
업계 및 산업 자체를 일본에서 방출하는 것.
이것밖에 없어.
88. 名無しさん、ここは守りたい 2015年03月13日 12:11
이 업계 자체를 잃어 버리고 마는데, 박봉으로 과로사 직전의 애니메이터에게 있어서도
일본의 국익에 있어서도 플러스가 되는 건 아닐까?
96. 名無し 2015年03月13日 14:04
존x비싼 DVD를 팔아 제끼는데 그 수입을
일부의 매니악한 모에 돼지들에게 편향되도록 한 게 문제야.
그러니까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크게 되지 못하고 노동 형태도 일그러지는 거지
97. ああ言う名無し 2015年03月13日 14:33
솔직히 말해서 누구도 제대로 개선할 마음은 없는 거 아냐?
99. 名無し 2015年03月13日 15:14
또
돼먹지 못한 외국인의「일본의 문화는 내가 바꾼다 병」인가
타투 온천과 같은.
여기는 일본이고 네 녀석들의 나라와는 다른 게 있는 거야
그걸 이해하지 못한다면 빨리 네 나라로 돌아가라
호소하지 마라 멍청아
100. 2015年03月13日 17:34
※99
이건 국내의 일본인도 같은 걸 생각하고 있어.
한 달 동안 미칠 정도로 일해서 급료가 10만 이하라니 못해먹겠네-라고.
101. 2015年03月13日 17:44
※100
불쌍하니까 놔 두라고. 국외로밖에 풀 데가 없는 거야
106. 名無しさん 2015年03月13日 20:58
내 이 돈을, 직접 제작자에게 줄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중간에 여러 관계 없는 녀석들이 끼어들어서 가져 간다
109. 2015年03月14日 00:08
외국인에게는 최저임금은 적용되지 않아
그건 일본인에게만 적용된다
동료의 일본인에게는, 제대로 잔업수당이나 휴일 출근 등의 조치가 나올 꺼야
싫다면 외국인은 일본에서 나가라
외국인에게는 최저임금은 적용되지 않아
그건 일본인에게만 적용된다
동료의 일본인에게는, 제대로 잔업수당이나 휴일 출근 등의 조치가 나올 꺼야
싫다면 외국인은 일본에서 나가라
114. 名無しの権兵衛 2015年03月14日 06:33
애니메이터 최저급 그림이라면 1장에 200~300엔
빠른 사람이라도 하루 20장정도 그리면 잘하는 편
중국이나 한국에 하청을 하는 것도 알 만 하다
애니메이터 최저급 그림이라면 1장에 200~300엔
빠른 사람이라도 하루 20장정도 그리면 잘하는 편
중국이나 한국에 하청을 하는 것도 알 만 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